캔리더십 역사
Christopher 아이디어는 1930년대 미국의 제임스 켈러(James Keller) 신부로 부터 시작되었다.
그는 아시아 선교를 위한 기금모금으로 교구본당을 방문을 때 그는 교양있고 점잖은 사람들은 바쁘게 자기들 일에만 빠져 있는 한편 목소리를 내는 소수집단들이 학교, 기업, 정부, 그리고 언론분야 에서 자기들 견해를 설득해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다.
켈러 신부는 세상에 미치는 크리스토퍼 활동의 힘을 설명하기 위해 "어둠을 탓하기 보다는 한 자루의 촛불을 켜는 것이 낫다"는 중국 격언을 채택하고 빛이 승리하려면 용기와 확신에 찬 한 사람 한 사람이 그 사상의 시장 바닥으로 들어가야 한다는 개인적 책임에 주목했다.
빛은 어둠보다 항상 강하다. 그러나 이것이 진실이기 위해서는 말할 수 있는 용기가 있어야 하고 남을 리드할 수 있는 스킬을개발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생각했다.(Armstrong, Richard, Out to change the World, A Life of Father James Keller,The Crossroad Publishing Company, New York, 1984)
크리스토퍼의 창설자인 제임스 켈러 신부가 크리스토퍼 운동을 공식적으로 시작한 것은 세계 2차 대전이 끝났을 무렵, 1949년디트로이트의 에드워드 문니(Edward Mooney)대주교를 찾아가 커리어 가이던스 학교(Career Guidance School)를 스폰서 할 것을 요청하고 크리스토퍼 원칙을 구체적으로 응용해 갈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
1951년 중반, 브레스나한(Thomas Bresnahan) 신부는 교육, 정부, 기업, 노동, 사회 서비스 그리고 과학의 핵심적 분야에는활동적인 전도자는 아니지만 이미 고귀한 사상을 가진 사람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들이 활발한 전도자로서의 역할을못한 것은 단지 주도권을 잡을 자신감과 노하우가 부족하였기 때문이라는걸 알게 되었다.
크리스토퍼 철학은 그 동기에서는 분명히 기독교적이며, 이 프로그램은 그리스도와 닮은 행동을 증대시키려는 목적을 가진 영적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주목할 것은 본 프로그램이 특정 종교와 무관하게 모든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교육되어졌다는 것이다. 빛의 전도사가 그리스도 전도사로 바뀌는 것에 오히려 비 기독교인들이 더 편안해 한다.
캔 리 더 십 정 신
Everyone has a God-given mission.
One person can make a difference.
Positive, constructive action works miracles
캔리더십 목표
아이디어를 정리한다. 즉석에서 생각하기
대중연설에서 수줍음, 두려움을 극복한다.
신념을 가지고 말하기
청중의 마음을 사로 잡는다.
가정, 조직, 회사, 지역사회에서 자신을 효과적으로 표현한다.
용기와 내면의 힘을 얻는다.
긍정적인 태도의 개발
보다 창의적이고 적극적이 된다.
자부심의 회복(개선)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유지. 효과적인 결과 성취
타인으로 하여금 필요한 협조와 이해를 획득한다.
행동을 통해 타인에게 영감과 동기를 부여한다.
타인의 존중과 신뢰를 얻는다.
삶을 보람되고 보상받게 만든다.
다른 사람과 관계를 강화하여 생활에 목적과 목표를 더한다.
인식하고 활용하면 더 좋은 세상으로 바꿀수 있는 기회가 온다.
자신의 재능과 인생의 사명을 따르라.
캔리더십 기대 및 목적
미국 크리스토퍼연구소는 1949년부터 여러 나라에서 다양한 언어로 수백만 명을 훈련하여 왔다.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얻고, 자기의 숨겨진 재능을 발견하고, 그리고 그들의 삶 속에서 더 강한 목적 의식을 개발할 수 있게 도움을 주었다. 각 과마다 특정 목적을 지향하고 있지만 이 모두는 결국 아래 5가지로 귀결 된다.
1. 개인의 타고난 가치와 선의의 힘을 재확인 한다.
2. 가치있는 목적을 함께 추구하기 위해 같은 마음을 가진 사람들과 연결한다.
3. 발표력과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개발한다.
4. 목표에 대한 새로운 안목과 효과적인 리더십을 위한 기회와 방법을 습득한다.
5. 목표를 더 명확히 한다.
캔리더십 장점
▶ 강사로 부터의 따뜻한 환영
강사와 스탭은 모든 수강생(수줍거나, 활발하거나 중간이던지)들을 클래스에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헌신적으로 도와준다.
긍정적인 교육환경은 인격과 정신적 성장을 높여준다.
▶ 강력한 프로그램
과정 참여만으로 개인의 잠재 능력과 리더십을 발굴, 발휘되는 강력한 프로그램
▶ 자신감 향상
고난 능력을 사용하고, 숨겨진 재능을 발견하고 보람있는 삶을 만들기 위한 강한 목적을 개발한다.
▶ 삶속의 경험과 감동의 깨닭음
한 사람으로부터 받은 긍정적인 영향, 흥분되는 개인의 경험에서 나오는 교훈 스피치를 통해 삶의 지혜와 감동을 주는 살아있는 인생의 Case Study!
▶ 친근감 있는 과정
수업시간에 다른 학생들과 함께 새로운 의사소통과 리더십 능력을 배우고, 각 과마다 재미있게 참여하고 소 그룹과 공유한다.
▶ 새로운 만남
첫수업이 끝나고, 그룹 내에서 지지받는 사람인지, 마음을 이끌리는 사람이 되었는지, 리더로서 성장에 영감을 받았는지 발견할 수 있다.
당신은 새로운 만남의 한 사람이다.
▶ 우호적 그룹
목적과 조화에 맞게 같은 마음을 가진 사람들의 모임으로 서로 지지하고, 격려하고 책임감을
가진 그룹으로 각 그룹마다의 독특한 특색을 가진다